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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격 할인' 일본차, 판매량 회복에도 여전히 '울상'인 이유

주오달 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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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11월 일본차 등록대수는 2357대로 전달(1977대)보다 19.2% 상승했다. 사진은 렉서스 'ES300h' /렉서스 제공

일본차 할인 내년까지 어어질 듯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치명타를 입었던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판매량을 회복하고 있다. 일본차 브랜드들이 파격적인 할인 카드를 꺼내 들면서 고객들을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판매량은 회복세를 보이지만 지난해와 비교하면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수입차 업계는 일본차 브랜드의 할인 공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11월 일본차 등록 대수는 2357대로 전달(1977대)보다 19.2% 상승했다. 하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5402대와 비교하면 56.4% 줄어든 수치다.

일본차 브랜드별 등록대수로 보면 토요타는 780대로 전달 보다 91.2% 증가했다. 또 렉서스는 519대로 13.8%, 인피니티 318대로 89.3%, 닛산은 287대로 106.5% 뛰었다. 대부분의 일본차 업체 판매량이 큰 폭으로 성장했지만, 혼다는 453대로 43.8% 감소했다. 혼다는 지난 10월 '파일럿'을 1500만 원 할인하면서 판매량을 늘렸다. 이어 지난달 할인 대상이었던 '어코드'에 600만 원 할인을 적용했지만 '파일럿' 흥행을 이어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차 업계는 일본산 불매 운동 이후 대대적인 할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토요타는 지난달 '라브4'에 최대 500만 원, '아발론'에 300만 원 할인 프로모션을 적용했다. 닛산은 '엑스트레일' 구매시 최대 1230만 원, '패스파인더'도 최대 1700만 원을 할인 판매했다.

인피니티도 'Q50' 구매시 최대 1000만 원 할인했으며, 'Q30'은 800만 원가량을 깎아주었다. 혼다는 '어코드 1.5 터보' 모델 800대 한정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할인에 인색한 렉서스도 일부 모델에 4% 할인을 하고 있으며 볼륨 모델인 'ES300h'에는 100만 원가량 깎아주고 있다.

토요타는 지난달 '라브4'(사진)에 최대 500만 원, '아발론'에 300만 원 할인 프로모션을 적용했다. /토요타 제공

일본차 업체들이 판매량을 회복하려면 갈 길이 먼 상황이다. 일본차 업체들 대부분은 이달에도 할인 판매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수입차 시장 경쟁은 연말로 접어들면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일본차 업체들의 고육지책이 확실한 성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다는 뜻이다.

대표적으로 독일차 업체들은 연식 변경을 앞두고 할인율을 더욱 높이고 있다. 폭스바겐은 자사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아테온'을 최대 22% 할인해 주고 있다. 지난 9월 출시한 2020년형 '티구안'도 할인하고 있다. 아우디 역시 최근 출시한 신형 'A6'에 1000만 원가량을 할인해주고 있다. 경쟁사인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도 할인 프로모션을 더욱 강화하는 분위기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맥주와 담배 등 일본 제품이 여전히 불매 운동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일본차 브랜드들이 할인 정책으로 일시적으로 실적을 내고 있지만 시장 분위기는 긍정적이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획기적인 반전 계기가 없다면 일본차 브랜드들의 어려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jangbm@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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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재윤 앵커
■ 출연 :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양지열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혁신산업이라고 저희가 생각을 했었는데요. 타다 서비스. 이제 곧 그만두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호출 서비스 타다가 불법인지를 놓고 지금 법정에서 재판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인데 금지법이 발의가 돼서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어요. 지금 상황이 어떻게 된 건지 간단히 설명을 해 주시죠.

[이웅혁]
일단 검찰이 여객운수사업법의 예외조항에 있어서 타다는 해당되지 않는다. 사실상 콜택시처럼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여객운수사업법의 위반이다, 즉 불법이다고 기소가 전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상황이었고요. 따라서 이것과 관련된 이른바 타다 금지법이라고 하는, 즉 여객운수사업법의 예외조항 자체를 사실상 없애고 또 진입 자체 장벽을 높이는, 이를테면 면허를 갖고 있어야 된다, 면허를 사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여금을 내야 된다, 사실상의 관문을 높이는 것을 타다금지법의 내용 자체가 사실은 국토위에서 통과가 되었기 때문에 1년 6개월이 지나고 나면 사실상 타다 산업 자체는 고사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입장이기 때문에 지금 이재웅 대표 등이 이것에 대해서 너무 21세기, 2019년에 맞지 않는 모빌리티 산업, 또 경제 공유 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이런 입법 자체에 대해서 분개하고 나름대로 입장을 계속 어제, 오늘 SNS상에 올리고 있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앵커]
이재웅 대표 같은 경우 강력하게 말씀하신 것처럼 반발하고 있는데요. 타다 금지법, 이 법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여객자동자운수사업법 개정한인데요. 저희가 그래픽으로 그 내용을 정리를 한 것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서 얘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 목적으로 11인에서 15인승 이하 승합차를 빌리는 경우에 운전자 알선 또 운전자 알선은 승합차 대여 시간이 6시간 이상 대여를 할 수 있고 반납 장소는 공항 또 항만으로 한정을 했습니다. 이 법이 타다 금지법으로 알려져 있는 건데요. 이게 통과가 되면 결국은 현재 타다는 운영을 할 수 없는 거죠?

[양지열]
운영을 못하죠. 지금은 11인승에서 15인승 이하일 경우에는 운전자 알선을 해 줄 수 있다고 예외규정을 폭넓게 만들어놨잖아요. 그런데 지금 소개하신 내용은 그 예외규정을 구체적으로 만들어서 지금처럼 시내에서 타다가 운영할 수는 없게끔 바꿔버린 거죠. 6시간 이상을 렌트를 할 때만 운전자 알선을 한다면 지금처럼 단거리 이동하는 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거기에 추가적으로는 국회에서는 택시 면허 사업을 인수해서 면허권을 취득한 다음에 그다음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해 주겠다라고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쏘카 측에서는 어차피 그렇게 할 경우에는 기존 택시하고 똑같아지는 것인데 들어갈 이유도 없게 되고 면허권을 운영하는 것 자체가 기존 신산업을 추구하고자 하는 입장에서는 불가능한 사업 구도다. 1년 정도밖에 남지 않았는데 누가 투자를 해서 사업을 하겠느냐라고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죠.

[앵커]
이런 상황 속에서 이재웅 쏘카 대표는 연일 SNS를 통해서 분통을 터뜨리고 있는데요. 저희가 SNS를 통해서 어떤 얘기를 했는지 정리를 해 봤습니다. 화면 보시겠습니다. 택시산업 보호는 택시 쪽 규제를 풀어주고 택시 혁신을 하겠다는 기업이나 사람들과 할 수 있도록 해 주면 될 일이지 왜 피해가 입증되지도 않은 신산업을 금지하려는지 모르겠다라고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영국의 붉은깃발법에 빗대서 비유까지 했었는데요. 지금 이재웅 대표가 저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 것들은 어쨌든 혁신산업이라는 것으로 정부에서는 추진했었는데 갑자기 왜 이렇게 기류가 바뀌었느냐 이런 얘기가 되겠죠.

[이웅혁]
그렇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비자의 편의성, 또 모빌리티 유용성, 형영성은 도외시하고 내년에 있는 국회의원 선거의 이른바 택시 관련 분들의 표만 의식한 것이 아니냐, 이런 얘기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화면에 나오는 바와 같이 이른바 영국에서 마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동차의 운행속도를 3km로 제한하는 이른바 붉은깃발법과 유사한 것이다. 즉 바꿔 얘기하면 운전하다가 조수가 바깥에 나와서 붉은 깃발을 흔들 정도로, 즉 옛날에 있었던 마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라는 지금에 관한 이른바 타다 금지법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는 이런 상황인데요.

짧게 요약을 하게 되면 결국은 소비자 150만 명 이상의 편의성과 또는 20만 명을 넘는 택시 관계업자들의 이익을 지금 국회에서는 잘못 판단하고 있는 것은 아니냐. 따라서 행정도 입법도 모두가 타다의 위험성을 도외시하고 있다, 이것에 대해서 분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 타다금지법 같은 경우는 법사위 통과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웅혁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양지열 변호사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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